UFO 요격

From UFOpa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다른 언어: 영어.

UFO 요격을 하려면 세계 화면에서 요격 명령을 고르거나 함선을 발진시킬 기지를 클릭하면 된다. 두 번째 선택은 단순히 그 기지에 있는 함선만 나열하고, 전체 목록은 강습함을 발진시키는데는 좋겠지만 요격기가 너무 많아지면 좀 번잡해질 것이다.

요격기의 목적지를 고를 때는, 세계 시간이 정지된다. 지도를 조작하여 스크롤할 수도 있지만 중앙에 위치 (centre-on-location) 명령을 더 추천한다 (RMB). 이것은 동시에 너무 많은 일들이 지구 상에서 벌어지고 있을 때, 혹은 지구화면 시간이 너무 빠르게 간다고 생각할 때 지도를 멈추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이동

  • 엘레리움 기반 함선들은 최상의 가속과 최고 속력을 가지고 있지만 체공 시간이 최악이다. 일반 비행기들은 체공 시간이 최상이지만 아주 느리다. 속력과 큰 연료 적재량 덕분에, 복수자의 항속 거리가 가장 길어, 스카이레인저의 대략 2배가 된다.
  • 함선의 자동비행사는 장거리 이동 시 경도를 따라서 (적도에 평행하게) 가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극점을 통과하는 경로를 보면 특히 잘 알 수 있다. 함선은 극점을 곧바로 통과하는 대신 빙 돌아갈 것이다. 함선을 직접 명령해서 목적지 까지 직선으로 가는 중간 통과점을 몇 군데 찍어주면 경로를 단축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체공 시간이 아주 짧은 번개의 항송 거리를 조금이라도 쥐어 짜낼 수 있을 것이다.
  • 항공기에게 UFO를 요격하라고 지시하면, 곧바로 그것을 향해 간다는 것에 주의해라. 이것은 연료가 충분하거나 UFO가 똑바로 이쪽으로 향해 오고 있다면 상관 없다. 그러나 만일 UFO가 기지에 비스듬한 각도로 비행하고 있다면, 아군 항공기가 대충 포물선을 그리며 추척하여, 소중한 연료와 시간을 당비하게 될 것이다. 대략적인 요격 지점을 판단하여 항공기를 그 통과점을 향해 가게 하고 거리가 가까워지면 다시 목표를 정하는 것을 시험해 보는 것이 좋다.
  • 통상 비행기가 느려서 (UFO가 빨라서), UFO가 속도를 늦추거나 되돌아오는 것만 기다리며 지루하고 좌절스러운 꼬리 잡기만 하다가 끝날 수도 있다. 어쩌다 UFO가 그렇게 해준다 해도, 통상 항공기의 빈약한 요격 알고리즘 때문에 (혹은 빈약한 가속 때문에?) 선회하는 UFO를 놓치는 경우가 자주 있다.
  • UFO를 추격하다 보면, 그것이 착륙하는 경우도 있다. 멈춰서 초록색 아이콘으로 바뀔 것이다. 그 시점에서, 전술적으로 충분히 강하다면, 즉시 착륙한 UFO에 대한 지상 공격 임무를 발진시켜라. 요격기는 UFO 상공에 머물러 있도록 놔두어서, UFO가 이륙할 때를 대비한다. UFO 지상 공격은 추락 회수 임무보다 어려운데, 이유는 그냥 반격할 수 있는 외계인들이 더 많이 살아 있기 대문이다. 그러나, 보상도 그만큼 더 크다. 요격기가 UFO 착륙 지점까지 추적해 가는 것이 가장 좋고, 그 다음으로는 UFO를 추락시키는 것이며, UFO를 파괴하는 것은 제일 안 좋다 (승리 점수만 벌고, 물자는 얻는 것이 없기 때문에).
  • 비행기가 공수를 시작할 때는 지연되는 '긴급 발진' 시간이 있고, 그 후에야 목표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한다. 요격기의 경우 이 지연 시간은 요격 명령을 받은 지 약 4분 후이다.


요격

Interception.PNG
  • 함선 무기는 적 목표가 (거리 막대로 표시되어 있는) 최대 사거리 안에 있는 동안은 (무기 종류, 무기 속도, 현재 공격 모드, 그리고 어쩌면 거리에 따라) 정해진 간격을 두고 계속해서 발사될 것이다. 탄환이 바닥나기 전까지는. 무기 종류 하나가 탄환이 떨어지면, 그 함선은 남은 무기 (가 있다면) 의 최대 사거리로 이동할 것이다.
  • 여러 함선 (최대 4대)가 함께 모여 전투할 수 있는데, 방법은 대기 상태에서 최소화 버튼을 눌러 우군이 추가로 도착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다. 이것은 테러선이나 전함이 나타났을 때 일반 요격기밖에 없는 경우 필수 사항이 될 것이다.
  • 세 가지 상이한 공격 모드는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공격 모드는 요격기와 [[[미확인 비행 물체|UFO]]와의 거리에 영향을 미치고,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요격기와 UFO와의 전투도 빨라지게 된다. 이것은 아마도 더 짧은 거리에서, 요격기와 UFO가 상대의 무기에 더 많이 노출되고, 추가적인 (단거리) 무기도 교전에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또다른 효과는, 더 적극적인 공격 모드일수록, 서로 떨어져서 탈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각 요격기의 공격 모드 선택은 각각의 요격기와 UFO의 개별적인 포화 교환만 조종한다는 것에 주의하라. 따라서, 두 함선으로 동시에 UFO와 교전한다면, 더 조심하는 모드에 있는 함선은 더 적극적인 모드에 있는 것보다 느린 간격으로 사격을 받게 된다.
  • 함선을 추격할 때, UFO가 이탈을 시작해서 요격 창을 최소화 시켰다면, 요격기가 UFO를 다시 따라 잡아야 요격 창을 다시 열 수 있고, 최소화하지 않았다면 요격기가 UFO와 대치 거리 이내로 들어 가야만 다시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UFO가 도망가 버린다면, 요격은 정지되고 함선이 UFO를 다시 따라잡았을 때에만 재개된다. 사실상 결과는 동일하다. 유일한 차이는 첫 번째 방법은 요격 창이 계속 열려 있는 반면 다른 모드에서는 일단 빠져나갔다가 요격 화면으로 다시 돌아온다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실제 이득은 없지만, TFTD에서 함선이 해변 가까이에 있을 때는 예외가 될 수 있다.
  • UFO를 요격할 때는, 언제 실제로 요격을 끝내느냐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도 있다. 때로는 거의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UFO를 물 위에서 격추한다면 나중에 UFO 추락 회수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게다가, 지원 국가의 상공에서 UFO를 격추 (하고 추락 지역에서 임무를 수행)하면 (획득한 점수에 따라) 그 달의 X-COM 활동을 증가시켜, 그 국가를 기쁘게 해서 그 달 말에 지원를 증가시키도록 설득할 수도 있다.
  • 요격 시 조심스런 공격을 사용할 때는 마지막 발이 언제나 빗나가는 버그가 있다는 것에 주의하라. 마지막 발 전에 모드를 바꾸는 것을 시험해 보라 (마지막 미사일이 이동 중에 '적극적'으로 했다가, 명중 후에 '이탈'을 한다).
  • 여러 함선을 사용하면 UFO를 더 빨리 격추할 수 있고, UFO는 범위 안에 있는 모든 함선에게 화력을 분산한다. 즉 무작위로 발사해서, 평균적으로 각 항공기가 더 오래 살아 남게 해 준다. 모든 함선이 동시에 사거리 안에 들어가도록 하면, 그들을 전부 함께 투입하는 이득을 최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요격 창

요격 창은 여러 가지를 보여준다. 작은 네모 안에 있는 요격기의 무기의 사거리, 종류, 잔탄량을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각 전투원의 사격이 날아가는 것을 보여주며, UFO의 상대적인 크기와 거리를 표시하고, 요격 기체가 지금까지 받은 피해량을 보여준다.

요격기에 내릴 수 있는 명령에는 다음 몇 가지가 있다.

  • 대기 (왼쪽 맨 위): 항공기는 UFO와 대기 거리 (70km)를 유지한다. 거리 때문에 어느 쪽도 발사할 수 없다. 전투 중에 선택하면, 항공기는 (무기 사거리가 되든 안 되든) 즉시 사격을 멈추고, 대기 거리까지 거리를 벌리고, 그 거리를 유지하려 한다.
  • 조심스런 공격 (오른쪽 맨 위): 요격기는 가장 사거리가 긴 무기를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UFO에 다가간다 (항공기가 동일한 무기를 쌍으로 장비하지 않은 이상, 한 무기만 발사할 것이다). 이 무기의 탄환이 바닥나면, 요격기는 다른 무기를 쓸 수 있을 정도까지 다가갈 것이다. 요격기가 외계인 사격에 피해를 입으면, 대기 거리까지 후퇴해서 그 상태로 있는다. 요격기의 최고 속력이 낮다면 UFO가 도망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 표준 공격 (왼쪽 중간 위): 요격기는 양쪽 무기를 다 사격할 수 있을 정도로 UFO에 다가가서 그 거리를 유지한다. (같은 무기를 쌍으로 장비했다면, 이 거리는 조심스런 공격과 같다) 만일 요격기가 단 한 방에 심하게 피해를 입는다면, 대기 거리까지 후퇴해 그 상태로 있는다. 요격기의 최고 속력이 낮다면 UFO가 도망에 성공할 확률이 있다.
  • 적극적인 공격 (오른쪽 중간 위): 요격기는 최대한 UFO에 가까이 가서, 양쪽 무기를 최대한 많이 발사하려고 한다. 요격 기체는 다른 전투 모드로 변경하지 않는 이상 피해를 아무리 입어도 후퇴하지 않는다. 요격기가 더 느린 경우에도 UFO는 전투에서 도망가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 이탈 (오른쪽 중간 아래): 요격 기체는 (무기 사거리가 되든 안 되든) 즉시 사격을 멈추고, 요격 거리인 75km를 넘길 때까지 계속 거리를 벌린다. 일단 요격 창을 벗어나면, 지구화면에서 항공기는 UFO와 떨어져 기지로 돌아오기 시작하지만, 전투에서 이탈한 직후부터 다른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UFO 보기 (오른쪽 맨 밑): UFO의 측면도를 본다. UFO백과에서 외계인 기술자로부터 얻는 함선 세부 정보에 나오는 그림과 동일한 것이다. 목표를 식별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 창 최소화 (창 바깥 왼쪽 맨 위): 지구화면 보기로 돌아간다. 목표가 착륙하거나, 항공기가 요격 거리까지 다가가기를 기다리거나, 다른 항공기가 전투에 참가하도록 하는데 이용된다. 대기 거리에서만 작동한다. 요격 창이 하나라도 열려 있으면 (최대화되면) 지구화면 시간은 정지한다. 모든 창을 최소화해야 지구화면에서 다른 항공기가 목표로 다가와 전투에 합류할 수 있다.


요격 피해

요격의 무기가 명중할 때마다, 항공기 무장에 나온 피해율의 50%에서 100%까지 피해를 준다. 만일 UFO가 내구도의 50% 이상 요격 피해를 입었다면, (육지인 경우에) 불시착하고 X-COM은 UFO 착륙 지점을 알게 되어 나중에 UFO 불시착 회수 부대를 보내 남아있는 것을 수거할 수 있다.

만일 UFO가 불시착하기 전에 내구도의 100% 이상 피해를 입었다면, UFO는 파괴된다. 불시착 지점은 생성되지 않으며, X-COM은 UFO 파괴 점수를 얻는다 (이것은 UFO를 불시착시키는 것의 2배 점수이다).

일부 UFO는 회수 과정에서 충분한 점수를 내놓기 때문에, 파괴하는 대신 불시착 시키는 것이 좋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게다가, UFO 불시착 회수 임무는 전술적인 경험치, 판매할 전리품, 연구할 물건들을 내놓으며, 이 모든 것들이 게임 승리에 필수적이라 (늘 그렇진 않아도) 일반적으로 점수 획득보다 더 중요하다.


요격 결과

간단히 말해 요격에 실패하면 요격기가 파괴되고, 항공 타격에 성공하면 UFO 격추 점수와 함께 불시착 지점이 생겨서 함선의 잔해와 승무원 등 남은 것들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UFO가 물에 추락하면 불시착 지역이 생기지 않는다.

UFO를 파괴하면 일반적인 격추 점수보다 두 배를 받지만, 불시착 지역은 생기지 않는다.


정찰

이 명령을 이용해서 함선을 이동 레이더처럼 쓸 수 있는데, 외계인 활동이 의심스러운 지역으로 보내거나, 그냥 기지에서 먼 지역을 커버하기 위한 레이더 망으로 이용할 수 있다 (항공모함의 조기경보기 초계 임무와 유사). 특히 외계인 기지를 찾을 때 의심스러운 지역을 정찰할 필요가 있지만, 항공기의 국지적이지만 강력한 탑재 레이더는 다른 용도로도 쓸 수 있으며, 이것은 탐지 반경을 벗어난 UFO를 추적해서 사각에 들어간 UFO의 활동을 감시할 수 있게 해준다. 또 다른 잠재적인 혜택은 요격기스카이레인저는 최고 속도로 날 때보다 정찰할 때 연료를 절반만 소비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정위치"에 두 배나 오래 머무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덕분에 게임 후반에 원래 임무에 거의 쓸모가 없게 된 통상 항공기라도 한두 대는 유지하는 것이 유용하다.

분류: 게임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