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공격

From UFOpa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다른 언어: 영어.

정신공격 외계인

섹토이드 지휘관, 사령관, 그리고 모든 에테리얼들은 공황 (사기 감소)을 유발하거나 정신 지배를 시도할 수 있다. 매우 주의해야 한다. 머피의 법칙에 따르면 정신 지배에 굴복한 첫 번째 병사는 분대의 배후에서 로켓 발사기를 쏘기 완벽한 위치에 있을 것이다.

외계인 턴 동안에 외계인이 분대원 중 어느 하나, 심지어 탱크 하나라도 발견했다면, 분대 전체가 공격 받을 위험에 처한다. 약한 병사가 가장 자주 목표가 되고, 아마도 팀원들 사이에서 "꼭두각시"라는 별명이 붙을 것이다. 살아 남은 다음의 얘기지만. 어떤 병사든 정신력이 약한 것으로 판명나면 바로 해고해야 한다. 전투 배치에서 제외하고 기지 방어만 맡기는 것은 거의 쓸모가 없다... 실질적으로 아무 하는 일 없이 매달 월급만 받아 가게 된다. 기지 방어는 언제나 꽉 찬 전함 승무원들을 상대해야 한다... 따라서 만일 기지가 에테리얼이나 섹토이드에게 공격 받는다면, 꼭두각시들은 자산이 아니라 부채가 되어 버린다.


정신공격에 대한 대책과 전술:

재배치.

정신 공격을 받았던 병사에 대한 기존의 정책이 정신력이 공개된 후에도 적용된다. 다시 말해, 정신력이 약하거나 정신공격의 희생양이 되었던 병사는 나머지 분대원들의 안전을 위해 최대한 빨리 자르거나 재배치해야 한다. 계속 현역에 있다면 절대로 정신 공격이 가능한 외계인들에 대한 임무에는 보내면 안 된다. 정신력이 약하지만 숙련되어 다른 용도로 쓸만한 병사는 다른 항공기나 요격 기지에 배치하여, 뮤톤이나 다른 비 정신공격 외계인들에 대한 임무로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

JellyfishGreen: 나는 꼭두각시의 이름을 적어두었다가 나중에 해고하든가, 미끼로 사용한다.

Covenant: 다른 좋은 방법은 임무가 끝나자마자 병사 메뉴로 가서 이름에 기호나 단어를 써서 누가 정신 지배를 받았고 누가 저항에 성공했는지를 바로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정신력을 알기 전에 누구부터 정신 훈련할 것인지 고를 때 편리하다

무장해제.

어떤 사령관들은 반응 사격 기회를 완전히 포기하고, 모든 병사들이 턴 끝에 무기를 내려 놓았다가 다음 턴에 다시 집어들게 한다. 어떤 병사가 외계인 턴 동안에 정신 지배를 당한다 해도, 최소한 비무장 상태로 당해 있을 것이다.

미끼.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정신 공격에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은 병사가 언제나, 심지어 적이나 아군의 시야에서 벗어나 있더라도 목표물로 선정된다. (게임 AI가 LOS 필요 조건을 그냥 넘어간다) 이것은 보통 외계인들이 정신 방어력이 가장 낮은 병사에게 집중하고, 거리에 따라 목표를 바꾸거나 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꼭두각시 병사들은 외계인 사냥꾼이 되어서는 안 된다. 최대한 빨리, 가능하다면 임무 전에 그들을 무장해제시켜라.

만일 그런 병사들이 정신공격 가능한 외계인들 상대로 전개된다면, 그래도 제한된 역할을 가지고 있다. 무기나 수류탄은 주지 말라. 뭐, 연막이나 근접 수류탄은 괜찮을지도.

  1. 비무장 위생병, 장비 조종자, 탄환 운반자. 조종 당하게 되면, 이들은 다른 병사들에게 위해를 가할 수 없다. 공황 상태가 되면, 손에 든 장비만 떨어뜨린다.
  2. 비 치명 무기. 소형 발사기는 다른 병사들의 부상을 방지할 수 있지만 조종 당할 경우 전술적 우위를 잃을 위험은 남아 있다.
  3. 충격봉은 외계인 손에 있으면 작동하지 않는다. 외계인의 조정을 받는 모든 병사들은 그걸로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4. 지뢰반. 근접 수류탄으로 무장한다. 성가신 외계인과 달리, 당신의 요원들은 이것을 격발시킬 정도로 멍청하지는 않지 않을까? (그냥 땅에서 주워 올리면 된다.) 공황 상태인 병사가 자석에 철이 끌리듯 근접 수류탄으로 달려가는 것에 주의하라. 아마도 머피의 법칙 때문인 듯.
  5. 미끼. 비무장 상태인 병사로 사격하기 보다는 정신 지배 당하게 놔둬라. 한번 정신 지배 당하게 되면, 외계인들은 그를 자주 공격할 것이다. "미끼"가 정신 지배 공격을 받을 때마다 나머지 분대원들이 받을 공격은 한번씩 줄어들고, 그만큼 정신공격 외계인을 바쁘게 만든다. 다른 병사들이 조종 받는 미끼를 발견하면 쏴 버릴 수도 있으며, 외계인들도 공황 상태인 미끼를 보면 쏠 것이라는 것에 주의하라. 그 병사에게는 극도로 위험한 전술이지만 다른 병사들이나 탱크로 미끼를 봉쇄하고 등을 돌리고 있으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 (전투 중에 병사 1명을 사용 못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병사 2명을 동원하는 것은 웃기다)
  6. 팔방미인. 미끼용 병사가 손에 충격봉, 조명탄, 치료기, 연막탄을 든다. 이 병사는 "소모용"이기도 하므로 위험한 상황에서 일선 정찰병 역할도 수행한다.
  7. 발사기 사수. 그냥 탄환이 없는 발사기를 든 병사다. 이 병사는 탄환 더미 위에 서 있든가, 전투 중에 필요하면 탄환을 전달받는다. 일단 무기를 장전하면, 그 탄은 턴이 끝나기 전에 바로 써 버린다. 이런 식으로 하면, 조종 받게 되었을 때, 그 병사는 빈 무기를 가지고 있고 무해하다. 이것은 의지가 약한 병사의 통제권이 돌아왔을 때 싸움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게 만든다.
  8. 자폭. 이 부대원에게 아무런 장비도 주지 않고 중무장한 외계인 매복지로 행진시킨다. 그곳에 들어가기 직전에, 누군가가 고폭탄을 작동시켜, 그에게 던져서 주워들게 한다. 함정에 들어가서 숨어 있는 외계인의 반응 사격에 아작나게 한다. 턴 종료. 꽝.

정신공격 외계인이 둘 이상 있으면, 그들 전부를 바쁘게 하는데 미끼가 더 필요할 것이다.


Stubbs: 이 위키의 정신 지배 항목에 보면, X-COM 조직원들은 정신 지배를 받는 우군에게 반응사격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어느 게 맞는 거지?

인형술사를 죽인다.

정신 지배를 하는 외계인을 찾아서 죽인다. 이것은 조종 받고 있던 자들을 풀려나게 한다. 정신 지배자는 보통 그 전투에서 가장 높은 계급의 외계인이기 때문에, 그 전투에서의 사령 본부 (UFO 사령실 / 외계인 기지 사령실)로 침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외계인의 계급 높은 장교를 죽이는 것은 그 침략자들에게 큰 사기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이 보너스도 무시할 수 없다. 용맹 무쌍한, 정신 지배를 하는 공격대가 그들의 사령관이 사살당하면 곧바로 공황 상태로 빠져드는 것을 많은 사령관들이 목격했다. 심지어 모두가 정신공격 능력이 있는 에테리얼에게조차도 이 전술이 유효한다, 다른 부대원들이 정신공격을 사용하기 시작하기 까지 한두 턴을 더 벌 수 있고 그들도 공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열심히... 싸우자... 죽어라!

아군이 한 라운드에 아주 성공적으로 공격을 해 냈다면, 이로 인한 사기 페널티 덕분에 외계인들이 공황에 빠질 수 있고, 이것이 그들의 정신공격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할 것이다. 그런 턴에는 아군의 사기도 올라가기 때문에, 공황 공격과 싸우는 데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경험담.

자살특공 전술도 사용해 봤지만 추천할만하지 않다.

HWP는 정신공격에 면역이기 때문에 정신공격이 가능한 적에게 어떤 용도로든 계속 쓸 수 있다.

중 지원 화기 (폭발탄 발사기, 로켓 발사기)들은 높은 정신력을 가진 병사들에게만 배정해 주어야 역이용을 막을 수 있다.

만일 모든 부대원이 강화복을 장착했다면, 가벼운 탄환 무기는 튕겨내기 때문에, 일반 소총과 권총은 역이용 당하더라도 피해를 입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에테리얼섹토이드보다 이런 무기가 잘 안 통한다는 것에 주의하라. 그들 상대로는, 자동포 고폭탄을 추천한다.


-Jasonred: 사실, 전원이 비행복을 입고 있다면 레이저 권총도 자유롭게 쓸 수 있고, 강화복으로도 충분하다. 그리고 대략적으로 말해서, 레이저 무기도 그렇게 나쁘지 않다.

-MikeTheRed: 내 경험 상, 레이저 권총은 비행복을 입은 상대도 피해를 줄 수 있다. 뒤에서 쐈을 경우에 한하지만. 따라서 (전원이 정신 지배를 받은 외계인을 바라보는) "화력 분대"에게는 좋지만 외계인들이 정신 지배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좋지 않다. (화력 분대를 할 때는 등을 돌리지 말라!)


-NKF: "조금 더 말하자면, 레이저 권총은 위력이 46이고, 0~92 피해를 준다 (피해를 보라). 따라서, 전면 장갑은 정말로 레이저 권총 피해에 무적이다. 반면에, "다른 방향"에서는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꽤 있고, 공격자가 항상 정면에 있다는 보장이 없다.

유일하게 위안이 되는 것은 레이저 권총 한 발로는 죽지 않는다는 것이지만, 작아도 여러 발 맞으면 큰 피해가 쌓일 수 있다. 이런 시도에는 자동포 고폭탄이나 일반 권총/소총을 권장한다. 자동포 고폭탄의 직격은 미세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레이저 권총처럼 탄환이 무한하지 않고, 이름과는 달리 자동포는 게임 중에서 가장 느린 연발 무기이기 때문에, 도망가서 엄폐물을 찾을 시간이 있다. 또다른 보너스는 초인 난이도 에테리얼에게 권총/소총보다 훨씬 잘 먹힌다는 것이다!"


정신공격 병사

병사의 정신 저항과 기술이 얼마인지는 일종의 개봉 과정, 즉 정신력 연구실에서 10명씩 육성시키거나 정신공격 외계인을 이용하는 편법을 거치지 않으면 알 수 없을 것이다. 높은 정신력 (80 이상)은 더욱 훈련시켜 전투 중에 "후방 지원"을 담당해야 한다. 그들을 정찰병이나 일선 부대원으로 사용하지 말라. 그들은 곧 가장 중요한 병사들이 될 것이다.

한두 달의 정신 훈련 후에, 최고의 병사들은 뮤톤 같은 약한 외계인을 정신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병사의 정신 기술은 정신증폭기를 장비하면 매우 빨리 증가하므로, 스카이레인저에 비치해 두고, 기회가 될 때마다 적들에게 공황 공격을 시도하라. 더 자세한 것은 경험치 훈련#정신공격 기술 훈련을 보라.

정신력 연구실을 통해 알아내기 전에

부대원의 정신공격 능력을 알아내는 효율적이지만 거친 방법은 처음 조우한 정신공격 외계인을 이용하는 것이다. 섹토이드 지휘관이 있는 보급선이나 테러선이 적당하다.

모든 낮은 계급 외계인들을 죽이고, 일반적인 전술을 이용해 UFO의 안전을 확보하라 (이 용도로 정신 미끼가 유용하다). 우주선이 온건히 확보되었다면, 외계인 지휘관은 심지어 20턴이 지난 후에도 함교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부대원들을 UFO로 집결시켜, 표적이 된 모든 병사는 무기를 던지게 하고, 가장 쉽게 당하는 병사는 기절시키거나 죽인다. 남은 모든 병사들이 정신 지배에 면역이고, 외계인이 공황 공격을 자주 실패할 때까지 (사기를 살펴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반복한다. 이 방법의 부가 효과는 용기 훈련이다. 약한 병사들을 죽이는 대신 기절시키면, 남은 병사들은 금방 용기가 60이나 70이 된다. 이 용도로는 고위급 병사를 본부에 남겨 두거나, 가장 용감한 병사가 신병들을 표적으로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에 더해 좀 더 정확하지만 훨씬 더 짜증나는 전술은 부내원들을 UFO를 가로질러서 일렬로 서게 하는 것이다. 공격 받은 병사는 다른 병사가 대신 공격 받을 때까지 멀리 나간다. 지도가 충분히 넓지 않다면 제일 약한 병사들은 기절시키거나 죽여야 할 것이다.

이 과정이 끝나면 부대원들은 정신력의 비율 차이만큼의 간격으로 깔끔하게 정렬되어 있을 것이다.
만일 이 줄이 함교 바로 밑에서 끝나고 가장 가까운 병사가 전혀 공격을 받지 않았다면, 이것이 전체 (생존한) 병력의 정신력 하한선이다.

평균적으로 대형 섹토이드 UFO 다섯 대면, 이 방법을 통해, 나중에 정신력 연구실을 지었을 때 바로 훈련시킬 수 있는 정예 (정신력 80 이상) 스카이레인저를 정신 전사들로 채울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새 애완 외계인

기술이 늘어난 정신공격 조작자들은 단순히 시도만 하면 조우한 모든 외계인을 지배하여 무장 해제하고, 이 지배한 외계인들을 정찰병으로 써서 다른 외계인을 찾아서, 새로 발견한 외계인을 새 정찰병으로 쓰고 예전 놈은 소탕 분대 몪으로 남겨둔다. 이것을 TU가 허락하는 한 계속할 수 있다.

지배한 부대원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행동은 이동과 발사 혹은 손에 쥔 무기를 떨어뜨리는 것이다. 다른 것도 가능하지만 좀 더 기교가 필요하다 (외계인 장비품 비법을 보라.) 무장해제된 외계인은 훌륭한 경험치 훈련용 허수아비가 된다.

다음 턴에 다시 지배하지 않으면 외계인들은 외계인이 조종하는 걸로 돌아가 버린다는 것을 기억하라.

특이 사항: 대형 부대원, 크리살리드/텐타큘라트 영구 지배하기

싹쓸이 지배

일단 스스로 정신공격을 할 수 있는 외계인을 지배하기 시작했다면, 외계인의 TU도 정신 지배에 사용함으로써 일종의 눈사태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하려면 악용 항목에 쓰인대로 여분의 정신증폭기를 던져 주어야 한다.


정신공격 공식

정신공격에 관련된 방정식은 다음과 같다.

공격력 = INT( 정신력 * 정신 기술 / 50 ) 공격자 능력치
방어력 = INT( 정신력 + ( 정신 기술 / 5 ) ) 방어자 능력치
공격 성공률 (%) = 100/56 * ( 상수  + 공격력 - 방어력 - 거리)

             여기서
             상수 = 25 정신 지배
                   45 공황

공격 확률은 정수 (0에서 100)이고, 실제 퍼센트 (0.00 에서 1.00)가 아니다. 0 이하의 값은 확실한 실패, 100 이상은 확실한 성공을 보장한다.

공격력이 기하급수적인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다... 정신력 100에 정신 기술 100인 병사는 정신력과 기술 1인 병사보다 100이나 200배 나은 것이 아니다... 정신 공격에 10,000배로 강하다

이 공식은 공식 전략 안내서에 나온 것과 약간 다른데,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고 정확하다고 믿어도 좋다.

목표가 공격자로부터 멀리 있을수록, 공격이 성공할 확률은 낮아진다. 거리는 "걷는 TU" 방법에 따르며, 직각으로 10칸 거리는 그대로 방정식의 10과 같지만, 대각성 방향이면 더 크다. 예를 들어, 완전히 대각선 방향으로 10타일 떨어진 것은 15타일 떨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걷는 TU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보라. 거리 요소는 특정 지점을 넘어가면, 외계인이 특정 부대원을 공황 상태로 만들 뿐 정신 지배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체적으로, 정신력이 방어에 큰 역할을 하고, 공황 공격이 성공률이 더 높다는 것이 명백하다. (정신 지배보다 36% 포인트 더 높다.) 하지만 정신 지배가 훨씬 더... 유용하다. 전체적으로, 정신 지배 확률이 5% 미만이라면 공황 공격을 하는 것이 최선이다... 공황 공격 8번 성공이 정신 지배 1번 성공보다 나은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물론 폭발탄을 가진 외계인이 목표가 아닌 경우에. 일단 정신 지배 확률이 18% 이상이면, 정신 지배가 나은데, 공황과 정신 지배의 비율이 3:1이 되기 때문이다. 그 사이의 경우는 사령관의 취향대로 하면 된다.

게임에 나오는 다양한 외계인에 대한 병사의 효과적인 정신 값 최대치와 최소치 등, 정신공격 공식을 깊이 살펴보고 싶다면, 정신공격 공식을 보라.


정신 공격 입문

이미 봤듯이 많은 요소들이 결과에 영향을 끼치고, 공황 공격에서는 특히 더하다. 여기에 모든 것을 깔끔하게 해결하는 입문서가 있다.

정신 공격 자체'에는 다음 요소들만 관여한다.

  • 공격자의 정신 공격력: 정신력과 정신 기술 모두 여기에 관여한다 (공식을 보라).
  • 목표의 정신 방어력: 주로 정신력이 관여하지만, 높은 정신 기술도 조금 도움이 된다.
  • 목표까지의 거리

그 외에는 없다. 목표의 현재 사기용기, 기타 등등은 정신 공격 성공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신공격 공식만이 확률을 결정한다. 위에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고, 여기에 훨씬 자세히 나와 있다.

만일 공격이 성공했다면, 병사는 임무가 끝났을 때 정신 기술이 얼마나 향상되는지를 정하는 숫자에 경험치 3점을 더한다. 공격이 실패하면 1점만 더해진다. 이것은 실패한 시도에 대한 유일한 결과이고, 목표는 실패한 시도에는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당연히 공격자의 TU는 일부 줄어든다).

각각의 병사들이 모두 공격 기술과 목표에 대한 거리가 다르다는 사실을 제외하면, 한 병사가 여러 번 공격하는지, 많은 병사들이 한 번씩 공격하는지는 관련이 없다. 각 공격은 그냥 1번 공격이고, 각 공격은 심지오 목표가 이미 사기가 0이 되어 공황 상태라 하더라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만일 정신 지배 공격에 성공했다면, 목표는 즉시 정신 지배 상태가 된다. 그리고 여기서 정신 공격 입문을 그만 읽어도 된다. 하지만 성공한 '공황' 공격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싶다면, 계속 읽어라

성공한 공황 공격은 목표가 사기 점수를 110 - 자신의 용기 만큼 잃는 결과를 낸다 (물론 0 밑으로 내려가지는 않는다). 관련 정보는 다음과 같다.

  • 모든 병사와 외계인들은 사기 100으로 전투를 시작한다.
  • 신병사기가 10에서 60 사이다. 성장 가능한 상한선은 100이다.
  • 따라서, 공황 공격에 성공하면 병사는 10에서 100의 사기를 잃는다. 용기 100인 초인이라면 10을 잃고, 용기 10인 겁쟁이라면 100을 잃는다.
  • 모든 비 테러리스트 외계인들은 게임 난이도와 관계 없이 용기가 80이고, 이것은 공격이 성공할 때마다 사기를 30씩 잃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테러리스트는 다음 값을 가진다.
    • 90: 셀라티드, 리퍼
    • 100: 크리살리드, 실라코이드
    • 110: 사이버디스크, 섹토포드 (외계인 로봇에게 공황 공격을 "성공"했더라도, 경험치 숫자에는 더해지지만, 실제 효과는 없다!)
  • 사기 30이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겠지만 (그리고 용기 80이 높아 보이겠지만), 공격 성공률은 주로 목표의 정신력에만 기반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용기는 전혀 개입되지 않는다. 그리고, 정신공격 공식에 나오는 것처럼, 목표를 공황 상태로 만드는 것은 정신 지배 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공황은 공식의 상수 때문에 성공률이 +35.7% 더 높다.
  • 정해진 목표에서 사기가 줄어드는 양은 확률이나 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항상 110 - 용기 이다. 변수는 공격이 성공했는가 (위를 보라), 그리고 사기가 저하된 목표가 공황 굴림에 실패했는가 (아래를 보라)이다.

부대원은 사기가 50 밑으로 덜어지면 공황 (혹은 광란) 상태가 될 확률이 있다. 사기 0이면 100% 확률이고, 50이면 0% 확률이다. 공식: 확률 = 100 - (2 x 사기)

  • 공황 공격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알려 주지 않는다. 아래에 그들의 사기를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 정신 탐색기를 사용한다. 이것은 정신력에 구애되지 않고, 따라서 정신력이 닫힌 병사라도 (아직 정신공격 연구실에서 훈련받지 않았더라도) 처음 정신 능력을 얻어서 정신 기술이 낮은 (따라서 공황 성공률이 낮은) 병사가 성공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정신 탐색기는 정신 경험치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 외계인을 정신 지배해서 능력치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현재 턴에 그 외계인을 더 움직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만일 정신 지배 할 수 있다면, 공항 따위에 신경 쓸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 정말로 알고 싶다면, UNITREF.DAT 파일의 오프셋 [80]을 들여다볼 수 있다. 하지만 해커 같은 사람들이나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제, 정신공격 공식 입문에 나온 몇 가지 사례에서 성공했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즉 외계인이 사기 30점을 잃었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감이 올 것이다. 최선의 경우라 해도, 최소한 2번 공격해야 공황을 일으킬 가능성이 생기고, 최소한 4번이라야 사기가 0이 될 가능성이 있다.
  • 만일 부대원이 공황이나 광란 상태가 되면, 그것이 끝나고 나서 사기 15점을 회복한다.
  • 또한 다른 많은 사건들도 부대원들의 사기를 내리거나, 반대로 올린다는 것을 명심하라.
  • 기록에 따르면, 부대원은 공황/광란할 때 1/3 확률로 광란 상태가 된다.
  • 외계인에 의한 정신 공격이 성공할 확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사람은 정신공격 공식#외계인 대 X-COM을 보라.


외계인 정신공격 저항 요약

외계인 정신 방어력
  • 분수 부분이 있는 경우는 내림.
  • 정신 방어력 오름 순으로 종족에 따라 분류.
종족 초보자 레벨
(다른 계급)/지휘관/사령관
초인 레벨
(다른 계급)/지휘관/사령관

뮤톤
셀라티드
실라코이드

25
60
80

29
69
92

리퍼
플로터

35
35/40/45

40
40/46/52

스네이크맨
크리살리드
좀비

40/45/50
50
80

46/52/58
58
80 (모든 좀비는 초보자 레벨 능력치를 가진다)

섹토이드
사이버디스크

40/60/62
100

46/70/72
116

에테리얼
섹토포드

58/69/75
100

67/79/89
116


정신력과 정신 기술 80을 가진 병사는 20칸 떨어진 초인 섹토포드도 30% 확률로 정신 지배할 수 있다. 정신력 90에 기술 100인 병사는 이 거리에서 100% 확률로 성공할 것이다. 목표와 공격자의 거리가 1칸 멀어질 때마다 난이도는 1.8% 상승 (가까워진다면, 하락)할 것이다.


외계인 정신 공격력 요약

외계인 정신 공격력
  • 분수 부분이 있는 경우는 내림.
외계인 초보자 레벨 초인 레벨

섹토이드 지휘관
섹토이드 사령관

50
60

67
80

에테리얼 병사
에테리얼 지휘관
에테리얼 사령관

40
54
65

53
71
87


위의 공식대로라면, 이것은 초인 에테리얼 사령관의 정신 공황 공격으로부터 완전히 면역이 되려면 정신 방어력이 131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지배 공격에 면역이 되려면 방어가 111이 되어야 한다. 방어력 131은 아주 높은 정신력 기술 을 가져야만 얻을 수 있다. (100 정신력 + 155 기술, 90 정신력 + 205 기술 등) 그러나, 외계인들은 보통 부대원으로부터 10칸 이상 떨여져 있고, 부대원들에게 용기 훈련을 강도 높게 시켰다면, 공황 공격은 별로 쓸모가 없어진다. 따라서, 방어력 100에 용기 80 이상이면 거의 모든 정신 공격을 떨쳐내는데 충분하다. 이것은 정신력 80 + 기술 100인 병사면 가능하고, 심지어 정신력이 95~100인 병사는 약간 혹은 전혀 정신 훈련 없이도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최고의 방어는 최선의 공격이다. 그런 고 레벨 정신력 부대를 갖출 때 쯤이면, 그들이 아군을 발견하기도 훨씬 전에 지도 상에 있는 어떤 적이라도 정신 지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기하급수적 정신 지배를 보라)


외계인의 정신공격 목표

분대원 중 누구라도, 심지어 HWP라도, 외계인 턴 동안 어떤 외계인에게든 보인다면, 발견자가 정신공격이 가능하든 아니든 간에 분대원 전원이 모든 정신공격 외계인의 공격을 당할 위험에 처한다. 20턴을 넘긴다면, 모든 분대원과 그들의 위치가 AI에게 노출된다는 것에 주의하라. 이것은 그 턴 이후로는 끊임 없는 정신 공격의 물결을 보게 된다는 뜻이다. 외계인이 영구 조종하는 전투원이 둘 이하가 되었을 때에도 병사들의 위치가 드러난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