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fference between revisions of "미확인 비행 물체"

From UFOpa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m
 
Line 1: Line 1:
 +
'''다른 언어: [[UFOs|영어]].'''
 +
 
''[[X-COM (Korean)|UFO: 미지의 적]]''의 하늘에서 보이는 '''미확인 비행 물체''' (UFO)는 크고, 뭉툭하고, 공기역학적인 형태와는 거리가 먼 기하학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이들은 [[엘레리움-115]]의 힘과 [[외계 합금]]의 탄성으로 목이 부러질 정도의 속도로 날 수 있다. UFO는 조막만한 [[소형 정찰기]]부터 거대한 [[전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X-COM (Korean)|UFO: 미지의 적]]''의 하늘에서 보이는 '''미확인 비행 물체''' (UFO)는 크고, 뭉툭하고, 공기역학적인 형태와는 거리가 먼 기하학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이들은 [[엘레리움-115]]의 힘과 [[외계 합금]]의 탄성으로 목이 부러질 정도의 속도로 날 수 있다. UFO는 조막만한 [[소형 정찰기]]부터 거대한 [[전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Latest revision as of 13:29, 30 July 2012

다른 언어: 영어.

UFO: 미지의 적의 하늘에서 보이는 미확인 비행 물체 (UFO)는 크고, 뭉툭하고, 공기역학적인 형태와는 거리가 먼 기하학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이들은 엘레리움-115의 힘과 외계 합금의 탄성으로 목이 부러질 정도의 속도로 날 수 있다. UFO는 조막만한 소형 정찰기부터 거대한 전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다.

UFO는 외계인들이 지구로 오는 유일한 수단이고, 이론 상, X-COM이 절대적인 공중 우세를 유지하는 한 외계인의 침공을 저지할 수 있다. 지구의 군대는 애초에 그런 과업에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혹시 그것이 가능하다 해도, 외계인들은 풍부한 자원 보급을 받고 있어 소모전에서 밀리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외계인의 잠입 요원들은 지구의 방위를 내부에서부터 끊임 없이 갉아먹을 것이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사령관들은 가능한 한 많은 UFO를 격추시켜야 한다. 최소한, 일시적으로나마 외계인의 공세를 늦출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가면, 이것은 더 많은 적대감을 일으켜서, 외계인들이 그들의 계획을 앞당길 것이다. 어쨌건 간에, 노획한 외계기술은 우리의 연구와 재정에 필수적이다.

심해로부터의 공포에서는 외계 잠수함이 동일한 위치에 있다. 시리즈 3편인 묵시록에서는, 또다른 함대가 등장한다.

UFO 내부

UFO의 핵심 요소로는 UFO 항법기, UFO 동력, 외계 합금, 그리고 엘레리움-115가 있다. 그러나 일부 대형 UFO에는, 외계인 수술기, 외계인 식량, 검사실이나, 심지어 외계인 오락 같은 다른 장비들이 있다.

UFO 선체와 내부는 외계 합금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가볍지만, 튼튼한 장갑을 제공하는, 우주선 건조에 완벽한 재료다. UFO의 외갑을 뚫을 수 있는 유일한 야전 무기는 폭발탄 발사기 뿐이다. UFO의 내부 또한 강력하지만, 훨씬 얇은 합금으로 만들어졌고 폭발탄 발사기는 물론이고 중 플라즈마, 레이저 포 탱크, 플라즈마 탱크의 연사에도 파괴될 수 있다.

UFO의 안전을 확보하는데는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큰 UFO의 내부는 좁은 통로, 확 꺾인 모퉁이, 그리고 심지어 한 명의 외계인만 있어도 방어 가능한 교두보 등이 있는 지독한 미로인 경우가 많다. 경험 없는 분대장은 막다른 길을 만나거나, 방심할 수 없는 창고에 이르게 된다. 이곳은 보통 텅 비어 있지만, 때로는 외계인들이 숨어서 병사들을 매복 공격하기도 한다. 2종의 UFO 테러선수확정은 밑으로 뚫린 문도 있고, 외계인들은 이를 자주 활용한다.

분대장은 폭발물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엇나간 폭발이 우연히 귀중한 엘레리움-115에 피해를 입히거나 2차 폭발을 유발할 수도 있다. 천장이 낮아서 수류탄의 사거리도 제한된다. 그러나, 비좁은 공간 덕분에, 근접 수류탄이 특히 유용하게 되며, 수류탄 폭발은 모퉁이를 돌아서 대기하고 있는 외계인을 타격할 수 있다.

UFO 종류

외계인이 개발한 UFO들은 크기가 다양하며 임무에 따라 가장 흔하게 보이는 것들이 있다. 어떤 것들은 특정한 외계인 종족들이 더 자주 사용하기도 한다.

초소형 UFO

소형 정찰기 - 아폴로 귀환선같이 생긴 초소형 UFO. 주로 연구에 사용된다.

소형 UFO

중형 정찰기 - 고전적인 '비행접시' 비행체.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다.

대형 정찰기 - 십자형 UFO로, 중형 정찰기보다 약간 크다. 범용성이 매우 높다.

중형 UFO

납치정 - 중간 크기의 UFO로 주로 말단종둥둥이가 인체 실험을 하는 데 쓰인다.

수확정 - 중간 크기의 UFO로 식량과 수술기가 있다. 소를 납치하여 식량으로 만드는 데 쓰인다. 보통 둥둥이가 탑승하고 있다.

대형 UFO

보급선 - 대형 크기의 UFO로 외계인, 식량, 기타 보급품을 수송하는 용도다.

테러선 - 대형 UFO로 돌격조와 테러 부대를 주택가에 전개하는데 쓰인다.

초대형 UFO

전함 - 초 대형 UFO로 지구의 대중과 지도자들을 위협하거나, X-COM 기지를 공격하는데 쓰이며 다른 다양한 역할도 맡는다.

간단 비교 표

항공기크기최고 속력가속화력사거리*내구력격추 점수파괴 점수
소형 정찰기초소형2,20012005050100
중형 정찰기소형2,4009201520075150
대형 정찰기소형2,70092034250125250
납치정중형4,00084022500250500
수확정중형4,30084020500250500
보급선대형3,200660362,200400800
테러선대형4,8006120421,2005001,000
전함초대형5,0006148653,2007001,400

* 게임 안의 UFO백과의 숫자는 항공기 무장의 사거리와 비교해서 8배나 높게 표시된다. 보급선의 사거리도 게임 안의 UFO 백과에서는 부정확하게 나와 있다.
* 보급선, 테러선, 전함을 파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무기 대 UFO

상이한 UFO를 상대할 때마다 항공기를 재무장시키는 것은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표준 무장을 맞춰 놓아야 하며, 아니면 여러 대의 항공기에 상이한 무장 설정을 해야 하는데, 이것은 너무 비싸고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갈 길은 하나 뿐이다.

플라즈마 빔으로 완전 무장하기 전: 초소형 UFO에는 가오리 미사일을 사용해야 완전히 파괴하지 않을 확률이 있다. 소형이나 중형 적에게는 2연장 눈사태 미사일을 사용하라. 테러선에게는 2연장 눈사태 미사일을 장비한 요격기를 최소한 2대 사용하라.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면 보급선이나 전함은 공격하지 말라. (예를 들면, 방어력이 없는 주 기지를 보호하는 경우).

플라즈마 빔 이후: 전함을 제외한 모든 것에 플라즈마 빔을 사용하라. 전함을 제외하면 플라즈마 빔 하나만 장착해도 충분하다. 좀 더 발전된 항공기 (혹은 융합탄 발사기로 완전 무장한 요격기 4대)가 없는 이상 전함과는 교전하지 말라. 전함과는 가능한 한 많은 항공기로 교전하여, 적 화력을 분산시켜라. 불폭풍과 복수자를 몇 대 갖추게 되었다면, 플라즈마 빔으로 전함을 격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병사들이 충분히 강하다면, 그냥 피해 없이 착륙하게 놔두고, 지상전에서 전리품을 더 많이 노획하는 게 더 이익이다.

플라즈마 빔이 있다면 전함보다 사거리가 짧은 모든 비행체에게는 항상 거리를 벌려서 사거리의 장점을 이용한다. 2연장 플라즈마 빔은 필요 없다. 따라서 따라서 플라즈마 빔 하나와 (선택적으로) 융합탄 발사기 하나를 다는 것도 괜찮다. 융합탄은 전함과 싸울 때 추가 화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융합탄이 대단히 고 비용이기 때문에 통상 교전이 훨씬 비싸게 먹힌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함과의 교전이 임박했을 때, 예를 들어 보복 미션 패턴이 탐지되었을 경우 같을 때 한두 개의 융합탄을 맞춰 놓는 것이 적절하다.

잡학

UFO의 무기 사거리와 위력을 항공기 무장의 사거리와 위력과 비교해보면, 다음을 쉽게 알 수 있다.

  • 모든 무기는, 심지어 최저의 기관포라도, 반격이 불가능한 소형 정찰기에게는 사용할 수 있다. 소형 정찰기에 대한 회수 임무를 하고 싶다면, 눈사태 대신 기관포, 레이저 포, 가오리만 사용하라. 오직 기관포만 소형 정찰기를 완전히 파괴하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있다. 가오리나 레이저 포는 57% (20/35)의 파괴 확률이 있다.
  • 가오리는 사거리가 30km이고, 중형 정찰기에게는 완전히 안전하고, 납치정과 수확정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급선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격추시키기에 충분한 피해를 주려면 최소한 항공기 3대는 필요하다. 게다가, 보급선은 보통 요격기보다 빠르고 항상 착륙하므로, UFO 지상 공격에 더 알맞다.
  • 대형 정찰기의 무기 사거리는 34km나 되기 때문에 눈사태플라즈마 빔을 써야 한다.
  • 눈사태는 테러선에도 쓸 수 있지만, 격추시키려면 피해 600을 줘야 하므로 최소한 항공기 2대가 필요하다.
  • 레이저 포는 사거리가 21km라서, 중형 정찰기와 수확정에게 안전하게 쓸 수 있다. 그러나, 눈사태로 무장한 항공기가 더 다양한 비행체를 상대할 수 있고, 일단 플라즈마 빔을 쓸 수 있게 되면, 그 쪽이 모든 면에서 우월하다.
  • 플라즈마 빔은 전함을 제외한 어떤 UFO에도 안전하게 (심지어 요격기로도) 쓸 수 있다.
  • 융합탄 발사기를 사용하면 항공기 3대만으로도 전함을 격추 시킬 수 있지만, UFO의 사격을 받고도 모든 탄을 발사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 살아 남아야 한다. 하지만 항공기를 잃고 조금이라도 피해를 주는 데 운이 나빴다면, 요격은 실패할 것이다. 융합탄 장비 항공기 2대만으로는 운이 많이 필요하고, 만일 그 항공기가 요격기라면 초인적인 운이 필요하다.
  • 전함을 요격기로 공격하려면, 융합탄 발사기가 플라즈마 빔보다 더 안전하다. 4대로 공격하면, 초심자 레벨에서는, 융합탄을 장비한 요격기는 1대를 잃지만, 플라즈마 빔을 장비한 요격기는 2대를 잃는다. 이것은 융합탄 발사기가 전함을 더 빨리 죽이고, 그 시간만큼 반격을 적게 받기 때문이다. 교훈은 탄환은 비싸지만, 요격기와 거기 달린 무장을 더 많이 잃는 것보다는 싸다는 것이다.

요격기 대 UFO

  • 요격기는 UFO에 비해 느리고, 어떤 외계 비행체든 속도를 줄인 상태라야 추격할 수 있다. "달팽이같은" 소형 정찰기조차 요격기보다 빠르다!
  • 불폭풍은 수확정, 테러선, 전함을 제외한 모든 UFO들을 손쉽게 요격할 수 있는데, 이들은 최고 속력이 불폭풍보다 느려서 따라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 번개는 수확정, 납치정, 테러선, 전함, 보급함을 놓칠 수 있다.
  • 복수자는 엄청난 속력 덕분에 어떤 UFO라도 추적하여 공격할 수 있다.

UFO 행동 방식

UFO에 탄 외계인들은 어떤 임무를 맡았느냐에 따라 행동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현재까지 모인 모든 정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UFO는 항상 (초광파 해석기 정보에 나오는) 자기 임무 지역까지 최고 속력으로 가서 임무에 따라 다음 행동 중 하나를 한다.

  • UFO 대부분은 꾸준히 감속하여 착륙할 준비를 한다. 고도를 확인하고 언제 어디에 착륙할 것인지를 추측하면 UFO 지상 공격을 할 수 있다.
  • 어떤 임무는 하나가 아니라 여러 대가 수행한다. 외계인 기지와 외계인 잠입 미션이 그것이다.
  • 외계인 연구 임무 UFO는 눈에 띄게 감속하여 천천히 돌아다니며 정보를 탐색하며, 짧은 기간 동안 착륙한다.
  • 외계인 수확과 외계인 납치 임무는 중간 속도로 그 지역을 돌아다니고 소와 인간들을 발견하고 납치할 때마다 여러 번 착륙한다.
  • 외계인 잠입 우주선은 잠입하려는 국가의 도시에 착륙한다. 다양한 크기의 정찰기들이 나타나고, 착륙할 수도 있다. 나중에, 보급선, 전함, 테러선들을 보내 그 국가의 지도자들에게 뇌물을 주고 위협을 가해 굴복시킨다. 만일 이 임무가 성공하면 그 국가가 X-COM에 지원하던 자금이 끊기며 외계인 기지가 나타날 것이다.
  • 외계인 보복 우주선은 그들이 곤란을 겪었던 특정 지역을 정찰하며, 외계인 연구 임무와 비슷하게 행동한다. 만일 아군 기지가 근처에 있다면, UFO를 격추하라. 일단 X-COM 기지가 포착되면, 외계인들은 곧바로 전함을 저고도에서 최고 속력으로 보낸다.
  • 외계인 기지 임무는는 외계인 연구와 대단히 유사한 방식으로 행동한다. 외계인 기지를 건설할 때는, 일단의 보급선과 전함들이 자주 착륙하며 적합한 위치를 탐색할 것이다. 전함 1대, 보급선 2대, 대형 정찰기 3대가 일반적이다.
  • 외계인 보급 임무의 보급선은 정확히 00:30에 파견되며 딱 한번, 기지 바로 위에 착륙할 것이다. 지상에 잠깐 동안만 머무르기 때문에, 그들이 공수하는 걸 상대하려면 진보된 항공기가 필요하다.
  • 외계인 테러 UFO는 천천히 왔다갔다 하며 테러선이 착륙할 도시를 물색한다. 정찰기가 격추 당한다면, 첫 번째 테러선이 정찰하는 UFO처럼 행동할 것이다. 그 우주선이 테러 임무를 개시할 수도 있지만, 상당히 드물다. 정찰기가 격추당하지 않으면, 테러선이 그 지역에 도착해, 감속하여 도시를 찍고, 곧 착륙한다. 그렇지만 두 번째 테러선이 (만일 외계인들이 테러선으로 정찰하도록 만들었다면) 도시를 찍어서 착륙할 수도 있다.
  • 만일 약한 UFO들이 임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데 성공했다면, 외계인들은 결국 당신이 공격할 수 없을 것이라고 기대하는 전함을 보내 더러운 일을 하게 할 것이다. (그래도 외계인 연구와 외계인 테러 임무에는 참가하지 않을 것이다.)

같이 보기

Template:미확인 비행 물체 Nav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