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도니아

From UFOpa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e printable version is no longer supported and may have rendering errors. Please update your browser bookmarks and please use the default browser print function instead.

2단계 임무. 이것이 죽든가 살든가 임무라는 데 주의하라. 실패하거나 언제든 포기를 선택하면, 전체 작전이 끝나 버리고, 게임에서 지게 된다. 이 임무를 할 수 있으려면, "사이도니아냐 끝장이냐"를 연구하고 복수자를 발진시켜 그곳에 도달해야 한다. 복수자를 발진시키면 요격할 것인지 사이도니아로 갈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사이도니아" 단추는 지구화면에서 복수자를 선택했을 때 화면 맨 위에 나온다.

화성: 사이도니아 착륙

임무 요약

복수자 항공기가 화성 표면의 사이도니아 지역에 착륙했다. 정보에 따르면 피라미드 구조물 중 하나에 지하 복층으로 내려가는 초록색 진입구가 있다고 한다. 모든 병사들을 진입구 지역에 집합시키면,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다…

설명

첫 단계는 화성 표면이다. 대칭적인 창문을 가진 많은 피라미드 구조물이 있고, 그 중 일부는 비어 있으며 일부는 외계인이 들어 있다. 그 중 하나에만 외계인 본부로 가는 입구가 있고, 입구는 빛나는 초록색 바닥으로 된 영역이다. 이 바닥은 36칸, 즉 6x6 영역이다. 어떻게든, 가능한 한 많은 인원을 그 위에 서게 하고, 포기를 누르면 그들과 그들이 가진 장비는 2단계로 옮겨진다. 아니면, 그냥 이 단계의 모든 적을 죽이면 전원이 2단계로 간다.

이것은 야간 임무이므로, 외계인들이 인간보다 훨씬 멀리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표면은 수많은 섹토이드사이버디스크으로 가득 차 있다. 사령관과 지휘관도 많이 있어서, 온통 정신 공격을 해댄다. 사이버디스크을 사격하고, 그것이 폭발해서, 연쇄 반응으로 다른 사이버디스크 5대를 죽이게 되면 유쾌할 정도다. 게다가 섹토이드도 수 없이 많다. 덕분에 곧 피라미드 사냥으로 바뀐다.

도시 전설, 혹은 일반 상식과는 달리, 병사들은 화성 표면에서 강화복이나 다른 호흡기가 필요 없으므로, 그냥 작업복만 입혀서 보내도 된다.

이 임무는 쉽게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섹토이드 전함/기지 임무에서 승무원이 항해사, 기술자, 위생병 대신 지휘관과 사령관으로 채워지고 지도가 독특해졌다고 보면 된다.

외계인 배치 (표면)

계급 초심자/경험자 숙련자/천재 초인
섹토이드 병사456
섹토이드 항해사000
섹토이드 위생병000
섹토이드 기술자000
섹토이드 지휘관345
섹토이드 사령관345
사이버디스크234
합계121620


적절한 도구로 입구를 넓히면 HWP도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다.

플라즈마 무기로도 가능하다.

승강기가 있는 피라미드의 꼭대기를 로켓으로 날려 박살내 보라. 그 위에 있는 모든 외계인들이 죽을 것이다.

화성: 최종 공격

임무 요약

피라미드 승강기는 전투에 지친 병사들을 행성의 표면 깊숙히 데려갔다. 그들은 거대하고 복잡한 터널과 방의 중심에 도착했따. 외계인 두뇌가 이 미궁 어딘가에 있다. 지구가 외계인의 노예화 되는 것을 막으려면 그 뇌를 파괴해야 한다.

설명

외계인 두뇌

2단계는는 외계인 기지 공격과 매우 흡사하다. 이곳은 온갖 종류의 생명체로 채워져 있다. 에테리얼, 섹토포드, 실라코이드, 셀라티드, 크리살리드 등. 어쨌건, 외계인 두뇌 (장갑치 40 - 오른쪽 그림)의 네 부분 중 한 조각만이라도 파괴해야 임무에서 (그리고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다. 두뇌실에는 중무장한 에테리얼들이 잔뜩 들어차 방어하고 있다. 물론, 폭발탄이나 그냥 평범하게 그 중 하나를 정신 제어하여 두뇌를 쏘면 임무는 쉽게 끝난다... 이야기에 충실하자면, 모든 적들을 살해하고, 두뇌를 플라즈마 무기로 영거리 사격한다. 그 뒤에 복합체 전체가 날아가기 전에 승강기를 타고 긴급 탈출해야 한다 (PS 동영상에 보이는 것처럼).

이것은 UFO에서 유일하게 혼성 승무원이 있는 임무이다. 에테리얼들이 다른 몇몇 종들, 주로 다른 종족들의 테러 부대와 같이 있다. 이 임무는 정말로 폭발탄 발사기가 필요하고, 운이 좋다면, 사령실을 곧바로 찾아서, 몇 턴 만에 끝낼 수도 있다. "운" 요소를 우회하고 싶다면, 탐색하지 않은 지형에 커서를 올림으로써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이용할 수 있다. 두뇌실은 금방 알아볼 수 있고, 일단 찾고 나면 폭발탄을 첫 턴에 날려버릴 수 있을 정도로 단순하게 생겼다. (만일 더 어려운 방법으로 사령 본부를 찾아내기로 했다면 ("폭발탄 발사기? 허! 내 취향엔 너무 비인간적이야") 외계 기지와는 달리 막다른 곳이 있다는 것에 주의하라)

승강기의 대학살이나 눈먼 폭발탄을 피하는 또 다른 방법은 인접한 정원이나 창고 지역에서 폭발탄 2~3발로 샛길을 내는 것이다. 흙벽에 구멍을 내고, 연막탄을 두뇌 앞에 던지고 전진한 장갑복 요원이 두뇌 앞에서 무릎 앉아를 한다. 에테리얼 중 하나가 자기 턴에 자동 사격을 해서, 요원을 못 맞추고 외계인의 운명을 스스로 닫아 버릴 것이다.


PSX 사이도니아 기지 배치

플레이스테이션 판 게임의 사이도니아 지하 기지.

무작위로 기지를 생성해내는 PC 버전과 달리, 플레이스테이션 판은 언제나 동일하다 (오른쪽 그림을 보라). 이것은 상당히 의미심장한데, 두뇌실이 어디 있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폭발탄 두 발이면 임무가 끝나기 때문이다.

외계인 배치 (지하 기지)

계급 초심자/경험자 숙련자/천재 초인
에테리얼 병사234
에테리얼 지휘관123
에테리얼 사령관345
크리살리드345
실라코이드345
셀라티드345
섹토포드234
합계172431


이것이 X-COM에서 첫번째 "혼성" 임무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들은 입력 내용을 제대로 수정할만한 기회가 별로 없었다. 적절한 외계인과 계급이 위에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필요 없는 입력 방식을 사용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그냥 에테리얼 사령관을 정상적으로 생성하는 대신에, 프로그래머들은 기술자 계급을 삭제한 자리에 사령관을 대체해 넣고 에테리얼 병사를 정상적으로 생성하는 대신 사령관 자리에 대체해 넣었다.

계급 값 N보통 계급k 사이도니아 계급
7테러리스트 #1섹토포드
6병사셀라티드
5항법사실라코이드
4위생병크리살리드
3기술자사령관
2지휘관지휘관
1사령관병사


불곰과 맞닥뜨릴 준비를 하라. 많은 병사, 가용한 최고의 무기와 최고의 갑옷을 가져가라. 아마 물품 한계 80이 최대의 적일 것이다.

지표 단계 임무는 특별할 것이 없다. 다만 전장을 밝혀줄 수단이 좀 필요하다. 전자동포에 소이탄 (탄창 당 광원 14개)이 편리하다. 이 단계 끝에 병사들이 가지고 있는 장비만 제대로 기지로 옮겨지기 때문에, 천천히 진행하며 마지막 외계인을 주기거나 승강기를 작동시키기 전에 탄환을 좀 집는 게 좋을 수도 있을 것이다. 만일 병사들의 활력/정력이 낮다면, 계속하기 전에 조금 쉬는 것을 권장한다.

지하는 다른 기지 공격과 비슷하지만, 좀 더 심하다. 주의해야할 통로가 더 많고, 숨어있는 적이 더 많다. 적 대부분은 여러 발 맞아야 죽을 것이고, 따라서 통상 무기를 사용한다면 엄청나게 단련된 부대가 필요할 것이다. 두세 명의 정신 제어자와 폭발탄 발사기가 있더라도 (호버탱크는 한 물품으로 간주되면서 8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훌륭하다) 최소한 8에서 10명의 실질 전투원이 필요하고 그래도 극도로 주의하며 전진해야 한다. 또한, 정신력이 약한 것으로 판명되었거나 예상되는 자들은 모두 솎아 내라. 에테리얼 사령관들이 너무 많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전에는 공포 공격에도 완벽하게 안전했던 것으로 보였던 병사들이 정신 제어 당하는 것을 보게 될 수도 있다.

... 그리고 피학성애자의 완벽한 작전... 정신증폭기 1개와 갑옷 없는 병사 1명. 이것은 모든 난이도에서 통하며 지는 경우는 외계인이 대응 사격을 했을 때 뿐이지만, 시간 단위가 200 이상인 병사라면 첫 외계인을 발견하고 제어해서 (퍼센트가 아니라 25 TU 소모!) 승강기나 두뇌로 가는 길을 찾을 시간은 충분하다.

같이 보기

Cydonia
Template:임무 종류 Nav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