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폐 (롱 워 리밸런스)

From UFOpa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메인 페이지로

개요

엄폐하는 것은 여러 이점을 제공합니다. 엄폐한 유닛은 방어가 증가하고 DR이 증가하여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또한 특정 엄폐물 뒷편에 숨는 것으로 적의 시야에서 벗어나 전투 상황을 회피하거나 전투 도중 목표가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엄폐 보너스

롱 워1에서 부분 엄폐/완전 엄폐는 각각 +20/+40 방어 보너스와 +0.66/+1.0 DR을 제공했지만 롱 워 리밸런스에서는 이 효과가 크게 증가되어 부분 엄폐/완전 엄폐가 각각 +30/+50 방어 보너스와 +30%/+50% DR을 제공합니다.

잠복은 엄폐가 제공하는 방어 보너스를 2배로 증가시키고, 사이오닉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을 50% 낮추며 추가로 +50% DR을 제공하며 치명타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엄폐 중이지 않은 (측면이 노출된) 유닛을 대상으로 한 사격은 +50% 치명타율 보너스를 얻습니다. 비행 유닛이나 단단한 장갑 스킬을 보유한 유닛에게는 노출로 인한 치명타율 보너스가 없습니다.

시야

완전 엄폐물은 유닛의 시야를 가로 막으며 이것을 이용해 적에게 사격 기회를 전혀 주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커다란 나무나 기둥 등이 저격병의 시야를 가로막아 원하는 대상을 사격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으며 비행중인 적 유닛이 XCOM의 시야에 보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적 유닛은 멀쩡하게 XCOM 유닛을 볼 수 있어 일방적으로 사격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고저차는 시야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평지에서는 시야를 가로막던 완전 엄폐물이 고지에서 볼 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으며, 반대로 평지에서 시야를 전혀 가로막지 않던 부분 엄폐물이 저지대에서 볼때는 완전 엄폐물처럼 시야를 완전히 가로막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숲 맵에서 이러한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분 엄폐물이 2층으로 쌓여 있다면 완전 엄폐물과 같은 시야 차단 효과를 가집니다.

엄폐물 뒤의 유닛이 사격하거나 투척 아이템을 사용할 때 해당 유닛은 엄폐물 밖으로 살짝 '삐져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목표물을 사격하거나 아이템을 사용하라는 명령을 받은 유닛은 필요한 경우 사격(투척) 전에 자동으로 옆 타일로 '삐져 나와' 임시로 인접한 타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 '삐져 나오는 것'은 몇가지 예외 상황을 제외하면 목적지 타일에 장애물 등이 없는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으며, 시각적으로 옆 타일로 이동하는 것 처럼 보이고 실제로 유닛은 해당 타일을 일시적으로 점유하게 되지만, 이로 인해 실질 사거리는 증가하지 않으며 이동하는 것으로도 취급되지 않기 때문에 제압 사격이나 경계 사격을 발동시키지는 않습니다.

사격이나 투척을 하기 위해 '삐져 나오는' 행위는 분명히 시야에 영향을 미치지만, 유닛이 실제로 사격이나 투척을 하기 위해 삐져 나오기 전까지는 유닛이 볼 수 있는 거리(시야)는 바뀌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아직 애드되지 않은 외계인 분대가 엄폐물 뒤에 있는 병사의 시야 바로 1타일 밖에 있다면 그 상태로는 외계인이 시야 범위 밖에 있으므로 애드되지 않겠지만 만약 해당 병사에게 수류탄 등을 던지라는 명령을 내리고 병사가 수류탄을 던지기 위해 1타일 '삐져 나오게' 된다면 그 순간 병사의 시야 내에 외계인이 들어오게 되고 따라서 애드될 것입니다.

기타

어떤 유닛이 동시에 여러 엄폐물을 끼고 있다면 공격 받을 시 가능한 최선의 엄폐물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어떤 공격자에 의해 해당 방향으로 측면이 노출되더라도 여전히 엄폐물 맞은편의 공격자로부터는 정상적으로 엄폐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엄폐물 뒤의 유닛이 경계 사격을 받을 경우 엄폐의 방어 보너스는 경계 사격에 의해 무시되지만 여전히 DR보너스는 남아 있으며 추가 치명타율 패널티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엄폐물은 총알이나 폭발로 파괴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엄폐물 파괴에 필요한 환경 피해량이 증가했고 모든 총기의 환경 피해량이 감소 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엄폐물은 보다 더 파괴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폭발물 역시 폭발 지점 중심에서 멀어질 수록 가하는 환경 피해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엄폐물을 확정적으로 파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폭발물이 가하는 환경 피해를 3배로 늘리는 공병 스킬이나 폭발 지점에서 멀어질 수록 가하는 피해가 줄어드는 패널티를 제거하는 이중 탄두 스킬을 습득한 병사라면 비교적 확실하게 엄폐물을 파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유닛이 서로 1타일 내에 있으면(완전히 인접한 상태라면) 사이에 엄폐물이 있더라도 서로 측면에 있는 것으로 취급됩니다. 즉 완전히 인접한 유닛끼리는 서로의 엄폐의 방어, DR 보너스를 무시하며 치명타율 +50%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